보도자료

보도자료
이전 목록 다음

[영청] 영광군 청소년을 위한 바른 이야기 <39>

작성자 : 수호천사 (211.228.5.***)

조회 : 2,656 / 등록일 : 18-12-05 13:57

btn_send.gif btn_ermail.gif btn_print.gif btn_textbig.gifbtn_textsmall.gif
영광군 청소년을 위한 바른 이야기 <39>
국형진/ 영광군청소년상담센터소장
newsdaybox_top.gif2018년 10월 29일 (월) 11:33:45영광신문 btn_sendmail.gif press@ygnews.co.krnewsdaybox_dn.gif

싱가포르에서 본 배우고 싶었던 점 1

가치는 이익에 비교할 수 없다. (청소년 보호 정책)

 

  
  

 

 

 

 

 

 

두 사진은 편의점의 사진입니다.

하지만 나라가 다르지요.

좌측 사진은 흔히 볼수 있는 우리나라 편의점 사진입니다. 우측 사진은 이번 해외연수때 싱가폴의 한 편의점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가장 큰 차이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나라는 편의점에서 담배 광고를 하는 판넬, 바닥판, 판매대까지 계산대가 담배에 관련된 것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하지만 싱가폴에서는 담배의 광고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담배를 판매하는 판매대의 관리도 우리나라와 판이하게 다릅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겼을까요?

청소년 보호의 가치가 경제적 가치보다 앞서기 때문이지요.

만약 청소년 관련 법률에서 청소년유해 약물에 대한 광고 금지, 홍보물 설치 금지, 판매대 관리에 관한 규정 등 담배 판매에 대한 제제항목을 넣는다면 그 법이 원만하게 입안될까요?

아마 많은 절차와 토론, 이익집단의 의견과 학부모 단체의 충돌 등 다양한 문제들이 생길것이 눈에 선합니다.

너무 마음아프지 않습니까?

청소년의 보호보다 생각해야 할 경제적인 가치들을 논쟁의 대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그래서 생각해봤습니다.

청소년 보호에 관한 문제를 법의 개정과 조례, 규칙의 제정 등 합의된 내용을 법제화 하는 것에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면 우리의 직접적인 노력은 그 법에 대한 시간적 약점을 해결할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사례의 발굴이죠.

새로운 법의 결정은 멀고 실천은 가깝습니다.

그 것은 우리주변에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변해야 할 가치가 있다면, 지역사회의 관계된 사람들과의 논의과 결심을 거쳐 청소년 비행의 시작인 흡연에 관한 예방을 위해 지역사회의 뜻을 모아 판매점주들과의 대안을 찾아 지역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물론 담배 판매가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담배의 그림과 상쾌해 보이는 홍보물을 보여주면서 호기심을 자극 하는 것이 잘하는 일도 절대 아닙니다.

홍보물을 통해 추가적인 흡연자를 찾기위한 홍보 활동보다 청소년이 호기심을 가지고 흡연에 관한 관심을 갖는 것을 막는게 더 소중하다면, 얼마든지 우리가 만든 새로운 대안을 지역사회 안에서 실천 할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